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도서관에서 자료이용 편의를 위해 한걸음 더 다가가겠습니다.

FAQ

  • 예약대출 서비스와 예약대출기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 예약대출 서비스는 대출 상태인 미리내도서관 소장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예약하여 우선 대출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일반자료실 예약도서는 연락 받으신 당일부터 3일간 도서관 운영시간 내에 자료실에서 대출 가능합니다.
    • 어린이실 예약자료는 연락 받으신 당일은 운영시간 내에 자료실에서 대출 가능하며, 영시간 이후부터는 예약대출기에 도서가 투입되어 예약만료일(3일) 전까지 회원증으로 무인예약대출기에서 24시간 대출이 가능합니다.  
    • ※무인예약대출기에 예약도서가 투입시 별도의 안내문자가 발송되므로 꼭 확인하시고 방문부탁드립니다.
  • 상호대차(책두레) 신청 자료는 언제 받아볼 수 있나요?
    • 상호대차(책두레) 서비스는 원하는 도서가 소속 도서관에 없을 경우 원주시 내 공공도서관 및 상호협력 작은도서관의 도서를 신청하여 받아보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상호대차(책두레) 신청 자료가 미리내도서관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되며, 신청하신 도서가 있는 각 자료실(어린이 자료실, 일반자료실)에 회원증을 지참하시고 방문하셔서 대출하시면 됩니다.
    • 상호대차 자료는 미리내도서관 소장 자료가 아니기 때문에 예약대출기에 투입이 불가능하며, 도서관 운영시간 내에 회원증을 가지고 직접 방문하셔야 대출 및 반납이 가능합니다.
  • 대출도서 연체시 어떻게 되나요?

    대출도서를 기간내 반납하지 않고 연체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대출이 정지됩니다.

    - 연체시 연체된 날짜만큼 대출이 정지되며 그 이후에 대출이 가능합니다.

    예) 1일연체시 - 하루 대출 정지

  • 도서회원증 발급, 도서대출은 어떻게 하나요?

    ■ 도서관회원가입안내

    - 대 상 : 현재 주민등록상 원주시에 거주하는 시민

    - 가입철차 : 도서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로비 데스크에서 신청

    - 구비서류 : 원주시민임을 알 수 있는 신분증 지참

     

    • 일반 : 주민등록증 또는 주민등록등본, 운전면허증
    • 학생 : 학생증 또는 주민등록등본
    • 아동 : 주민등록등본

    ※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에는 원주시 주소가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주민등록등본은 6개월 이 내에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 도서대출규정

    - 도서대출은 회원증을 소지한 본인만 가능

    - 대출권수 : 1인당 6권 - 대출기간 : 2주(14일)

  • 책을 분실했을때 어떻게하면 되나요?

    책을 분실하였을 경우(도서, 딸림자료)

    1. 1. 동일 도서로 변상하여야합니다.
    2. 2. 동일도서가 품절 또는 절판일 경우 도서관 자료실로 문의 후 도서관에서 정해주는 도서로 변상하여야 합니다.

    ※ 딸림자료 분실시 동일 딸림자료로 변상하여야 합니다.

  • 도서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도서 예약은 대출중인 도서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도서를 예약하고자 할 때에는 홈페이지 자료검색에서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신 후 도서명을 클릭하면 도서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대출하고 싶은 도서가 대출중일 경우를 클릭하면 도서예약 창이 뜹니다.

    - 예약도서의 경우 자료실로 반납되면, 자료실 담당자가 예약자에게 문자메시지로 연락하여 도서가 도착되었음을 안내합니다.

    - 한권의 도서에 대하여 여러명이 예약한 경우 예약 순서대로 연락됩니다.

    ◈ 예약순서

    1. 1.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2. 2. 도서검색
    3. 3. 대출중인 자료 예약 (예약은 1인 2권씩만 가능)
    4. 4. 대출중인 자료 입수 후 연락(자동 문자메시지 연락)
    5. 5. 연락받은 날부터 3일이내 대출
  • 도서관 휴관일은 어떻게 되나요?

    - 매주 금요일은 휴관입니다.

    - 법정공휴일은 전체 휴관입니다.

  • 전자책, 사이버학습 이용 방법은?
    •  전자책, 사이버학습관은 원주시민만 이용 가능하며, 대출기한은 5일간입니다.
         ※ 도서관 대출회원 가입방법은 홈페이지 [도서관소개] > [이용안내] > [회원가입 및 대출안내] 참고하세요.
    •    ※ 도서관 준회원은 이용불가합니다.

      ○ PC에서 이용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자도서관] 클릭
        - 처음 이용하시면 출판사별(교보문고, yes24, 우리전자책) 뷰어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   - 도서 [대출]버튼을 누른 후 바로보기를 하고 전자책 이용
        - 대출한 전자책은 [내서재]에 보관되며 보기, 반납, 연장이 가능합니다.

      ○ 모바일 앱 이용방법
        - 출판사별로 아래의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 교보문고: 교보도서관
           + yes24: 예스24 도서관
           + 우리전자책, 북토피아: 에피루스 전자책도서관(아이패드는 에피루스 전자책도서관HD)
        - [원주시립도서관] 선택 후 도서관 홈페이지 아이디로 로그인 후 이용

    • ○ 자세한 내용은 전자책홈페이지의 이용안내를 참고하세요.
  • 프린트 및 복사서비스는 어떻게 하나요?

    미리내도서관 내 일반자료실에서 유료로 프린트 및 복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복사카드 구입없이, 본인의 교통카드(티머니, 신용카드 등)를 등록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이용 용지별 비용

     구분

    A4 

    A3 

    장소 

     복사(흑백)

     40원

     60원

     일반자료실(1층)

     프린트(흑백)

     60원

    100원 

     프린트(컬러)

    300원

    600원 

    ※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민원24의 민원서류는 프린트되지 않습니다.

  • 학생자원봉사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접수되었는지 확인은 어떻게 하고 취소할 수도 있나요?

    □ 신청

    학생자원봉사는 봉사활동을 하게 되는 달 전월 22일부터 접수할 수 있습니다.

    미리내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에 상단 메뉴 중

    ‘열린광장 – 자원봉사신청 – 신청 바로가기 - 원하는 날짜,시간 선택(오전:10~14. 오후:14~18)’

    □ 접수확인

    미리내도서관 홈페이지 상단 우측 메뉴 ‘MY LIBRARY – 봉사활동 신청내역’

    □ 취소

    미리내도서관 홈페이지 상단 우측 메뉴 ‘MY LIBRARY – 봉사활동 신청내역 – 삭제’

    ※취소는 봉사활동이 시작되는 달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1365자원봉사포털(http://www.1365.go.kr)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봉사활동확인서 출력이 가능하니 봉사활동 시작전에 꼭 확인하세요~

이전12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