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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린공간

자주하는 질문

도서관에서 자료이용 편의를 위해 한걸음 더 다가가겠습니다.

FAQ

  • 오디오북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오디오북은 시립도서관 정회원(홈페이지 가입 및 도서대출 회원)이 되신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에서 웹사이트로 이용 시
      - 시립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자도서관] - [오디오북] 클릭하여 이동
      - 최초 이용 시 컨텐츠 세이퍼 프로그램 설치
      - 오디오북을 선택하여 작품듣기 또는 다운로드를 하신 후 이용
      - 다운로드한 도서는 상단 [마이페이지]의 다운로드 목록에서 확인
      -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소리재생이 안되니, 크롬이나 엣지 등의 브라우저 이용


    모바일앱 이용 시
      - [원주시립 스마트 도서관]앱에서 오디오북을 클릭하여 이동
      - 처음 이용 시 [오디언도서관] 설치
      - 다운로드한 도서는 오른쪽 위에 三모양을 누르고, 내서재 대여목록 확인
      - [오디언도서관]에서 "원주시립도서관"을 선택하여 로그인 후 이용하셔도 됩니다.

  • 열람실 이용시 자동퇴실 처리는 어떻게 되나요?
    - 1시간 이상 퇴실시 자동퇴실 처리되며,  점심(12시~13시), 저녁(18시~19) 시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디지털자료실 자리비움이 가능하나요?
    자리비움은 설정시간은 1시간이며, 1시간 이후에는 자동 로그아웃 및 자동종료 됩니다. 
    자리비움 설정 없이 로그아웃된 경우에는 관리자가 자리확인 및 예약상태를 확인후
    이용완료된 것으로 판단될 사용종료 처리하고 있습니다.
  • 디지털자료실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디지털자료실에 설치된 예약PC에서 당일에 한하여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시간 10분 이내에 해당PC에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예약이 취소됩니다.
           

  • 비치희망도서 신청시, 마감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신청기간이 따로 있는건가요?

    ◈ 비치희망도서의 운영기간

    • - 매월 1일에 접수를 시작하여 통상 2~3주간 신청을 받고 해당월에는 신청마감되며, 다음달 1일부터 다시 신청가능하십니다.
    • ◈ 비치희망도서 신청이 마감되는 이유
    • - 한정된 예산을 균형있게 쓰기위해 월별로 예산을 분배하여 배정된 예산 소진시 희망도서 신청이 중지됩니다.
  • 비치희망도서의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를 알고 싶어요.

    ◈ 비치희망도서신청 조회

    -홈페이지 '마이라이브러리' -> '희망도서신청내역' 에서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취소 된 경우 신청도서명을 클릭하면 취소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기타 희망도서관련 문의는 담당자(737-4473)에게 문의 바랍니다.

  • 도서 기증은 어떻게 하나요?

    ◈ 기증받는 도서

    - 출판 된지 5년 이내의 도서에 한합니다.(희귀본과 귀중본은 제외)

    - 컴퓨터 및 어학관련 서적은 출판 된지 2년 이내의 도서에 한합니다.

    • - 수험서, 문제집, 오락용 출판물, 시리즈물중 완질 형태를 갖추지 못한 도서, 개정 전의 도서 등은 수집 제외 합니다.


    ◈ 기증 방법
    - 방문기증: 시립중앙도서관 3층 사무실 내 자료운영계
    - 우편, 택배 (착불금지)


    ※기타 기증관련문의는 기증담당자(737-4473)에게 문의 바랍니다.

  • 도서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 예약은 대출중인 도서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 도서를 예약하고자 할 때에는 홈페이지 자료검색에서 원하는 도서를 검색하신 후 도서명을 클릭하면 도서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 대출하고 싶은 도서가 대출중일 경우, 예약버튼을 클릭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 예약도서의 경우 자료실로 반납되면, 자료실 담당자가 예약자에게 문자메시지로 연락하여 도서가 도착되었음을 안내합니다.

    - 한권의 도서에 대하여 여러명이 예약한 경우 예약 순서대로 연락됩니다.

     

    ◈ 예약순서

    1.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2. 도서검색
    3. 대출중인 자료 예약 (예약은 1인 3권씩만 가능)
    4. 대출중인 자료 입수 후 연락(자동 문자메시지 연락)
    5. 연락받은 날부터 3일이내 대출

     

  • 스캐너 사용할 수 있나요?
    디지털자료실 내 스캐너가 설치된 PC(42,43)에서 회원 ID로 로그인 후 스캐너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작권법 제30조 및 31조 의거 저작권 보호를 받는 도서 및 문서의 스캔은 금하고 있으니 이용시 참고 바랍니다.

    ※ 디지털자료실 운영시간은 화요일 ~ 일요일, 09:00 ~ 18:00 까지 입니다.

  • 대출기간 연장은 어떻게 하나요?
    1. 홈페이지 로그인 후

    2. 마이라이브러리 > 대출/예약 현황 연장하기 선택 하시면 대출기간이 1주일 연장됩니다.

    ※ 다른 이용자가 예약을 한 경우에는 연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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