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천철학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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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천 김충열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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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도서관소개
  2. 중천 김충열 선생

철학세계

유·불·토 통섭하는 삼교융회(三敎融會)의 정신이다.

불교에서 화엄을 특히 좋아하였고,
노자·장자에 정통하였으며,
논어와 주역을 완상(玩賞)하였다.
유·불·도를 망라하는 방대한 지식과
다양한 사상체계를 무리 없이 융회시켰다.

감정과 이성을 융합시킨 정리원융의 철학자였다.

선생은 ‘정’을 소외하고 인간문제를 다루는 일은
죽은 송장을 놓고 대화하는 일이라고 말하고,
세상의 제도와 법도 그리고 도의와 예절 등은 .
모두 ‘정’을 잘 소통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의한 권력에 비판정신을 발휘하고 행동하는 선비였다.

1987년 제5공화국의 4·13호헌조치 때
고려대학교 교수들의 호헌 반대 서명을 주도하는 등
사회비판을 실천하는 선비였다.

한시

無題
  • 春回大地總穆穆 춘회대지총목목대지에 봄이 오니 모두가 온화하다.
  • 不知老至種花木 부지노지종화목늙은 줄을 내 모르고 꽃나무를 또 심는다.
  • 莫言一死千謀休 막언일사천모휴한번 죽어지면 만사가 다 그만이라고 말하지 말라.
  • 更有後人繼福祿 갱유후인계복록오늘의 이 숨결이 뒷사람의 福이 되리니
128. 戀母詩 (그리운 어머니)
  • 浮雲遊子悲 부운유자비뜬 구름은 떠도는 아이의 슬픔을 머금어 비가 되고
  • 堂木禱娘哀 당목도낭애성황나무는 비는 어머니의 모습을 닮아 구부러졌네.
  • 子返娘猶遠 자반낭유원떠돌던 자식은 돌아 왔건만, 어머니는 돌아가셨으니
  • 悵望哭夕暉 창망곡석휘멍하니 저녁노을 바라보며 한없이 눈물만 진다!

중천 선생님께서는 현직에서 퇴임하신 후 십 여년 후에 대안령에 이 시비를 세우셨다. 누가 왜 이 시를 쓰고 시비를 세웠는지 흔적을 남기지 않고 시비를 세우셨다. 그로부터 얼마 후에 필자가 뵈었을 때 아무도 이 시비에 대해 왈가왈부 하지 않는다고 좋아 하신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 출처 : 철학토크쇼 ‘중천’에서 )

저자 주요저서

대표적인 저서로는 「시공여인생」(1974,대만), 「유가윤리강의」(1994), 「동양사상산고2」(1995), 「한국유학사1」(1998),
중국철학사1」(2003), 「중용·대학 강의」(2007), 「노자강의」(2004), 「남명 조식의 학문과 선비정신」(2006)등이 있다.
시공여인생

1974 / 대만

유가윤리강의

1994 / 예문서원

동양사상산고 2

1995 / 예문지

한국유학사 1

1998 / 예문서원

중국철학사 1

2003 / 예문서원

노자강의

2004 / 예문서원

남명 조식의 학문과 선비정신

2006 / 예문서원

중용대학강의

2007 /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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